Tel: 043-267-5707  Fax: 043-260-5677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우록1길 17-9 (우록리)

Designed by Wixweb

  • contact_naver_icon
  • YouTube Social  Icon

유럽산 히트펌프, 기술 차별화로 틈새시장 공략 나서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대기업들의 설비투자가 둔화되고 국민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성장엔진인 수출이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향후 우리 경제에도 당장 빨간불이 켜진 상태라는 위기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로 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냉난방공조(HVACR) 기업들의 경영환경도 크게 악화되면서 업계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냉난방공조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던 히트펌프 시장 역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올해 한국전력의 축열식 히트펌프보일러 보급 지원사업이 본격화되면서 활기를 띄는 듯했지만 급격한 쏠림현상이 생기면서 시장 경쟁은 치열하지만 시장분위기는 아직 반등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유럽산 히트펌프 브랜드가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프리미엄 가정용 시장부터 중고온수 산업용 시장까지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아직까지 국내 히트펌프 시장에서는 일본산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성히트펌프와 듀어코리아는 독일 보쉬와 듀어그룹의 중대형 히트펌프를, 엠티이에스와 에너지코리아는 이탈리아 엠티에이(MTA)와 포르투갈 에너지(ENERGIE)의 가정용 및 상업용 히트펌프를 내놓고 자신들만의 특화시장을 개척,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대성히트펌프는 독일 보쉬사와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015년 3월부터 중대형 공기열 및 수열원 히트펌프 영업망을 확대하고 있다. 이미 5~6개 현장에 2,000RT 이상이 설계 반영 및 진행 중에 있으며 올 상반기 본격적으로 설치 가동에 들어가면 산업용 냉난방 및 온도보정용 시장으로 영업망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독일 듀어그룹의 한국법인인 듀어코리아는 친환경 CO2냉매를 사용한 고온수 히트펌프를 내세워 올해부터 국내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2015MOU를 체결한 GS네오텍과 하프코에 출품해 호평을 받은 바 있으며 시장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산업군에 걸쳐 새로운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다.


2009년 이탈리아 엠티에이(MTA)사와 냉동기 및 공조기 관련 국내 시장 공급 MOU를 체결한 엠티이에스는 2015년 MTA의 소형 공기열 히트펌프를 론칭하고 전원주택 등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에너지코리아는 포르투칼 에너지(ENERGIE)사와 2014년 6월 대기열보일러에 대한 국내 판매계약을 체결하고 이미 펜션, 숙박업소 등 다수의 시설에 설치해 성능 검증을 마친 상태로 고성능 저전력 소비에 대한 강점을 내세워 수영장 히팅 시스템시장에 영업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태리 공조기업 써모콜드(THERMOCOLD)사와 국내 공급 계약을 추진하던 P사는 내부 사정으로 도입 계획을 잠정 보류한 상태다.

 

[대성히트펌프]
독일 보쉬, 스크류 방식 대형 공기열·수열 히트펌프
산업용 냉난방·생산공정의 온도 보정 시장 적극 공략

 

대성히트펌프는 1947년 설립하여 70여 년간 에너지사업에 전념해온 대성산업이 냉난방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이다. 기존의 대성 S라인 콘덴싱 보일러로 잘 알려진 대성쎌틱보일러에서 분사하여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2010년 설립하여 짧은 기간에 지열 그린홈 제품 보급률 1위를 달성했다. 특히 지속적인 제품개발을 통해 고온수(65℃) 히트펌프가 국토교통부 2015년도 우수과제 25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해수열 히트펌프, 폐열 히트펌프뿐만 아니라 한전에서 추진 중인 25kW급 고온수(80℃) 히트펌프 단상(220V 1Ø)과 삼상(380V 3Ø)을 출시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공기열 히트펌프 11kW, 70kW, 140kW 등을 비롯해 지열, 폐열, 해수열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 히트펌프 시장을 선도해가고 있다.

 

도입 배경
대성히트펌프는 스크롤 히트펌프를 개발, 보급하면서 히트펌프를 이용한 토탈 공조시스템 솔루션 기업으로 다양한 현장의 고객에게 대응하기 위해 독일 보쉬와 2015년 3월 국내 시장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스크류 방식의 대형 산업용 공기열 및 수열 히트펌프 시장에 진출했다.


도입 기업 소개
독일 보쉬사는 1886년 설립 이래, 120년간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앞장서온 기업으로 자동차·기계분야를 시작으로 1969년 냉난방 시장에 진입해 세계 10대 냉난방 업체로 성장했다. 보쉬는 미국, 스웨덴,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BPS(Bosch Production System)를 도입해 전세계 100여국에 히트펌프를 포함한 고효율 친환경 제품을 보급하고 있다.

 

제품 모델 및 특장점
대성히트펌프와 보쉬가 손잡고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히트펌프는 스크류 방식 공기열 히트펌프 50RT, 75RT, 100RT와 스크류 방식수열 히트펌프 50RT, 100RT, 200RT 등 6개 모델이다. 이미 5~6개 현장에 2,000RT 이상 설계가 완료되거나 진행 중이며 올 상반기 설치가동에 들어갈 예정으로 시장에서 점차 확대가 예상된다.

 

보쉬 히트펌프의 장점은 우선 고효율 시스템이란 점이다. 독일 비쳐사의 스크류 압축기를 채택해 부하에 대한 대응이 용이하고 COP3.6 이상의 높은 성능을 실현했다. 냉매로는 R410A, R407C, R134a의 친환경 냉매를 채택했다.


또한 압축기에 방음커버를 채택해 소음이 작고 LCD 터치스크린 적용과 자가진단기능을 채택해 사용자의 이용 편리성을 높였다.


보쉬의 정교한 기술이 적용된 지능형 제어시스템 적용으로 뛰어난 안정성과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SAFTY GUARD도 채택했다.

 

마케팅 전략
대성히트펌프는 독일 보쉬 히트펌프의 안전성과 내구성, 편리성, 고효율성 등을 집중 부각시켜 기존 업체들의 영업력이 미치지 못하는 중대형 히트펌프 시장의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니치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


보쉬 스크류형 히트펌프는 독일 비쳐사의 압축기, 스웹의 판형 열교환기 등 보쉬가 추구하는 최고의 부품을 적용하면서도 가격경쟁력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대성은 히트펌프 시장이 상업용에서 산업용으로 확대됨에 따라 산업용 냉난방 및 생산공정의 온도보정 등 다양한 히트펌프 시장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듀어코리아]
듀어사, CO2 고온수 히트펌프
고온 공정용수 사용 산업분야 집중 공략[

 

1982년에 설립된 ㈜듀어코리아는 1895년 독일에서 설립되어 전 세계 28개국에 94개의 법인과 51곳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듀어그룹의 한국법인이다.

 

도입 배경
한국은 유럽의 선진 국가와 더불어 에너지 효율화 및 기후변화방지를 위한 정책, 기술의 세계 선도 국가 중 하나다. 듀어코리아는 한국의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정책에 기여하고 관련 시장의 성장 및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2014년 10월 정보통신, 플랜트, 기전분야 등의 선도기업인 GS네오텍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친환경 CO2 냉매를 채용한 고온수 히트펌프를 도입했다.


2015년 HARFKO(한국냉난방공조전) 출품을 시작으로 에너지 효율화 제품군에 대한 국내공급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시장 확대를 꾀하기 위해 올 1/4분기 내에 다양한 산업군에 걸쳐 새로운 파트너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듀어코리아는 2015년 사업개시 후 1년간 대표업종 및 업체를 상대로 영업 및 사업제안을 진행해왔다. 특히 히트펌프 제품군의 경우, 현재 육가공분야(HHR-720 Series), 주류생산분야(HHR-1000 Series), 제약분야(HHR-520 Series) 등에 도입을 협의 중이다 .


도입 기업 소개
듀어그룹은 자동화기계 및 플랜트엔지니어링 분야의 글로벌 기업 중 한곳으로 자동차 산업을 주 대상으로 제품, 시스템, 서비스를 통합 공급하며, 이러한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에너지효율화 솔루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 강화하고 있다. 듀어그룹의 임직원 수는 약 14,200명이며 연간 매출액은 약 4.4조원(2015년 기준)이다.

 

듀어그룹의 핵심 사업분야는 Paint and Final Assembly Systems(자동차 도장 및 의장공장 플랜트 사업), Application Technology(페인트 도장, 실링, 접착용 자동화 로봇 테크놀로지), Measuring and Process Systems(밸런싱, 크리닝시스템, 필링, 테스트 테크롤로지), Clean Technology Systems(대기방지시설 및 에너지 효율화 테크롤로지), Woodworkiing Machinery and Systems(목재가공 산업에서의 설비 및 시스템)의 다섯 가지다.


이 중 Clean Technology Systems(대기방지시설 및 에너지 효율화 테크롤로지) 사업부문에서 친환경 CO2 냉매를 사용하는 고온수 히트펌프, CO2 냉매 압축공기 드라이어, 폐열회수 발전 시스템(Organic Rankine Cycle: ORC), 마이크로가스터빈(CPS, Compact Power System)과 같은 제품으로 미활용폐열 뿐만 아니라 기존의 대체에너지 자원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저장, 전환, 이송, 변환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제품 특장점
듀어의 고온수 히트펌프는 기존의 HFC계열 냉매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자연 냉매(CO2)를 사용한 히트펌프다. 특히 CO2 냉매만의 물리적 특성으로 냉수 측 최저 -10℃, 온수 측 최고 110℃ 출수가 가능하다.

 

또한 온수측 가열온도 편차는 10~80℃ 이상으로 운전범위가 폭넓고 Hot & cold coupling 운전 성능이 우수하다. CO2 고온수 히트펌프는 50kW∼1100kW까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의 목적에 맞춰 필요한 열용량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인버터 구동 압축기를 적용해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고 원격모니터링을 통해 편리하게 유지 관리를 할 수 있다. 듀어의 히트펌프 시리즈는 CE 및 T/V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충분한 자체 품질검사를 통하여 최고의 품질을 보증한다.

 

마케팅 전략
2016년 1분기 내 경쟁력 있는 파트너사 발굴 및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식품산업, 전자(세척), 육가공, 음료 및 주류산업, 지역난방 등 고온 공정용수 사용 분야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영업을 계획 중이다.


특히 듀어코리아는 자체 생산 제품의 특성을 십분 활용하고, 국내의 냉동기 기업, ESCO 기업, 솔루션 보유사, A/S 지원사, 설치 및 유지관리 등 전반에 걸친 밸류 체인 구축을 통하여 기초부터 튼튼한 미래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엠티이에스]
이태리 MTA사, 소형 공기열 히트펌프 ‘뉴젠’
교외지역 등 고급주택 냉난방, 급탕 시장 공략


주식회사 엠티이에스는 1999년 Young Trading Company의 설립을 시작으로 미국정부의 Prime Supplier로 등록되어 미국정부 시설에 최적의 성능을 지닌 공조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2009년 이태리 M.T.A spa사와 국내 시장 공동 협약을 맺은 후 미국 캐리어를 비롯한 미국 Data Aire, Carnes 또 유럽 CONTROLLI 사 등 해외 유수의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차별화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에너지 효율과 환경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엠티이에스가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주요 제품은 수냉식 냉동기, 지열·공기열 히트펌프, 공조기, 전열교환기 유닛, 항온항습기, 무인기지국용 항온제습기 등이다.


엠티이에스는 지난해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등 교외지역 고급 주택의 냉난방 급탕 수요에 맞춰 이태리 냉동공조기기 전문기업 MTA 의 소형 공기열 히트펌프 ‘뉴젠’을 한국 시장에 론칭했다.


도입 배경
엠티이에스는 최근 에너지 세이빙,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고조와 편리성, 안전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선진화된 기술 및 최적의 솔루션을 갖춘 특히 국내 유명 건축디자이너인 ‘이시형 디자인연구소’가 울진에 건설 하는 호텔 및 게스트 룸, Sweet Housing에 MTA사의 소형 공기열 히트펌프 ‘NEWGEN’를 적용한 것을 계기로 한국 고급 주택의 냉난방·급탕 시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도입 기업 소개
MTA spa는 1982년 설립되어 30년 이상 산업용 냉동기(industrial refrigeration) 및 공조기기(air conditioning)를 생산하여온 이탈리아 기업으로 400여명 이상의 직원과 6개의 자회사, 80여 개 국에 영업사무소를 갖춘 견실한 냉동기·히트펌프 제조 기업이다.

 

제품 특장점
엠티이에스가 한국 시장에 론칭한 MTA사 소형 공기열 히트펌프 ‘뉴젠’은 가정용 및 상업용 시장을 겨냥한 5kW, 7kW, 10kW, 15kW 용량의 4가지 모델로 친환경 냉매 R410A를 사용해 친환경성을 구현했고 압축기와 팬모터, 펌프에 인버터를 적용해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뉴젠’ 전 모델에는 인버터 압축기, 인터버 팬, 인버터 펌프까지 내장하여 겨울철 -15도의 환경에서도 55~60도까지 온수를 공급할 수 있고 여름철 냉방 운전 중에도 45도 이상의 샤워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제상 운전 시 실내 온도가 떨어지는 불쾌감을 주지 않는다.


주택 규모에 따라 15평형인 5kW, 20평형인 7kW, 30평형인 10kW, 40평형인 15kW의 4가지 모델 중 적합 용량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각 모델은 중앙컨트롤러인 CRH 연결 시 5대까지 모듈 연결할 수 있고 실내기는 70대까지 조합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Nest, 스마트 온도조절기 등과 연동 가능하여 서울에서 제주도 전원주택의 냉난방, 급탕의 가동, 심지어 온도 조절까지 가능하다.

 

마케팅 전략
미국 Data Aire 와 이태리 MTA spa의 국내 법인인 (주)엠티이에스는 공조설비 전반에 대한 컨설팅(기초단계부터 계획 수립 및 기술적인 시뮬레이션 점검)을 비롯해 엔지니어링(시설을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기술지원), 시스템 구축 및 가동, 운영전반에 걸친 지원 등 토탈 엔지니어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MTA사의 소형 공기열 히트펌프 ‘뉴젠’은 고효율, 친환경성은 물론 이태리 감성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컴팩트한 사이즈, 무엇보다 정숙성을 내세워 펜션, 전원주택 등 고급 주택뿐만 아니라 상업용 건물로 영업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에너지코리아]
포르투갈 ENERGIE사, 대기열보일러
고성능, 저전력 강점 살려 수영장 히팅 시스템 시장에 주력

 

에너지코리아는 2014년 초 설립된 후 그해 6월 포르투갈 에너지(ENERGIE)사와 한국 판매법인 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에너지사의 아시아지역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2014년 7월에는 포르투갈 대통령 국빈방한 시 경제사절단으로 동행, 우리 정부와 신재생에너지분야 MOU 체결로 국내 시장 진입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최근 에너지코리아는 행정중심 복합도시인 세종자치시 중심과 교통과 접근이 용이한 충북 청주시 본사에 전시장을 각각 오픈하는 한편 각종 전시회에 제품을 출품하는 등 활발한 홍보전략을 펼치고 있다.

 

대기열보일러는 히트펌프나 보일러와 달리 냉매가 흐르는 집열판(쏠라패널)을 지붕이나 벽 등에 설치해 공기에서 열을 흡수한다. 집열판 속으로 냉매가 흐르며 기후 조건에 상관없이 일년 365일, 24시간 55도(HT 모델은 65도)의 온수를 생산한다.

 

도입 배경
우리나라의 전력 사정도 수 년 전부터 여름과 겨울을 불문하고 블랙아웃의 위기를 겪고 있으며,에너지 빈국인 우리나라에서는 발전보다 먼저 절전이 에너지 절약이라는 모토 아래 초절전 고효율 에너지 기기인 ‘대기열보일러’를 도입하여 국내에 공급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기상조건에 적합한 ‘한국형 대기열보일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입 기업 소개
포르투갈 에너지(ENERGIE)사는 1981년 설립이래 35년간 끊임없는 기술개발 노력으로 현재 규모는 작지만 에너지시스템분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으며, 1990년부터 유럽과 북미 시장 등 주요 선진 30여 개국에 대기열보일러를 수출하고 있다.


제품 라인업 및 적용
에너지코리아는 1년 6개월이란 짧은 기간에 경기 지역 펜션과 과천시 음식점, 대전 지역 유치원, 경남지역 숙박업소와 키즈랜드 등에 중앙난방과 온수공급시스템, 수영장 히팅시스템, 대용량 온수공급시스템을 설치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지자체 복지시설인 수영장과 산업체의 대용량 온수시스템 공급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올해는 한국형으로 업그레이드된 보다 진일보한 대기열보일러 솔루션을 개발, 론칭할 계획이다.


에너지사의 대기열보일러는 가정용 소형온수기(2모델), 중앙난방 시스템(5모델), 대용량온수시스템(6모델), 수영장히팅시스템(5모델) 등 18모델을 라인업하고 있다.

 

제품 특장점
대기열보일러는 코플랜드사의 고성능(주문형) 스크롤 컴프레서와 양면 열흡수 기능의 쏠라패널을 적용해 COP가 평균 4.5에서 최대 6.5로 에너지 효율이 상당히 높다.

 

또한 동일한 성능의 경쟁 제품에 비해 저전력 소비로 운영비가 매우 저렴하며 소용량에서 대용량까지 다양한 솔루션과 확장성이 뛰어나 어떠한 분야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쏠라패널의 경우 아노다이징 및 코팅 처리로 내식성이 뛰어나며 컴프레서의 낮은 온도 동작 및 저소음 설계로 수명이 길다. 무엇보다 R-407C, R-134a의 친환경 냉매 채택해 환경친화적이다.

 

마케팅 전략
에너지 소비와 절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히트펌프 등 신기술 제품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증가됨에 따라 가정용은 물론 상업용,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나가는 한편 고성능 저전력 소비에 대한 강점이 있는 수영장 히팅시스템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Please reload